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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825 주사위 윷놀이Code/BOJ 2020. 3. 30. 13:56728x90반응형
출처:https://www.acmicpc.net/problem/17825
문제
주사위 윷놀이는 다음과 같은 게임판에서 하는 게임이다.
- 처음에는 시작 칸에 말 4개가 있다.
- 말은 게임판에 그려진 화살표의 방향대로만 이동할 수 있다. 말이 파란색 칸에서 이동을 시작하면 파란색 화살표를 타야 하고, 이동하는 도중이거나 파란색이 아닌 칸에서 이동을 시작하면 빨간색 화살표를 타야 한다. 말이 도착 칸으로 이동하면 주사위에 나온 수와 관계 없이 이동을 마친다.
- 게임은 10개의 턴으로 이루어진다. 매 턴마다 1부터 5까지 한 면에 하나씩 적혀있는 5면체 주사위를 굴리고, 도착 칸에 있지 않은 말을 하나 골라 주사위에 나온 수만큼 이동시킨다.
- 말이 이동을 마치는 칸에 다른 말이 있으면 그 말은 고를 수 없다. 단, 이동을 마치는 칸이 도착 칸이면 고를 수 있다.
- 말이 이동을 마칠 때마다 칸에 적혀있는 수가 점수에 추가된다.
주사위에서 나올 수 10개를 미리 알고 있을 때, 얻을 수 있는 점수의 최댓값을 구해보자.
입력
첫째 줄에 주사위에서 나올 수 10개가 순서대로 주어진다.
출력
얻을 수 있는 점수의 최댓값을 출력한다.
풀이
각 보드의 연결관계를 다음과 같이 그래프로 표현하여 초기화
필요한 함수 및 변수
player[4]: 말 4개의 위치를 저장 (0에서 시작, 30 도착)
visit[35]: 도착한 위치에 말이 있으면 안됨 (중복 방지 )
move함수: 주사위에 쓰인 숫자만큼 이동
simul 함수: 재귀를 사용하여 가능한 모든 말들의 이동을 고려하여 이동, 함수 내에서 현재 턴에서 모든 말들의 이동 경우를 move함수를 실행하여 고려하는데 만약 말의 이동이 중복이 된다면 그 말은 이동시키지 않는다. 나머지는 다음 턴으로 넘긴다.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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