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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73 큐빙(2)Code/BOJ 2020. 3. 30. 14:12728x90반응형
출처:https://www.acmicpc.net/problem/5373
문제
루빅스 큐브는 삼차원 퍼즐이다. 보통 루빅스 큐브는 3×3×3개의 작은 정육면체로 이루어져 있다. 퍼즐을 풀려면 각 면에 있는 아홉 개의 작은 정육면체의 색이 동일해야 한다.
큐브는 각 면을 양방향으로 90도 만큼 돌릴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다. 회전이 마친 이후에는, 다른 면을 돌릴 수 있다. 이렇게 큐브의 서로 다른 면을 돌리다 보면, 색을 섞을 수 있다.
이 문제에서는 루빅스 큐브가 모두 풀린 상태에서 시작한다. 윗 면은 흰색, 아랫 면은 노란색, 앞 면은 빨간색, 뒷 면은 오렌지색, 왼쪽 면은 초록색, 오른쪽 면은 파란색이다.
루빅스 큐브를 돌린 방법이 순서대로 주어진다. 이때, 모두 돌린 다음에 가장 윗 면의 색상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위의 그림은 루빅스 큐브를 푼 그림이다. 왼쪽 면은 시계방향으로 조금 돌려져 있는 상태이다.
입력
첫째 줄에 테스트 케이스의 개수가 주어진다. 테스트 케이스는 최대 100개이다. 각 테스트 케이스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져 있다.
- 첫째 줄에 큐브를 돌린 횟수 n이 주어진다. (1 ≤ n ≤ 1000)
- 둘째 줄에는 큐브를 돌린 방법이 주어진다. 각 방법은 공백으로 구분되어져 있으며, 첫 번째 문자는 돌린 면이다. U: 윗 면, D: 아랫 면, F: 앞 면, B: 뒷 면, L: 왼쪽 면, R: 오른쪽 면이다. 두 번째 문자는 돌린 방향이다. +인 경우에는 시계 방향 (그 면을 바라봤을 때가 기준), -인 경우에는 반시계 방향이다.
출력
각 테스트 케이스에 대해서 큐브를 모두 돌린 후의 윗 면의 색상을 출력한다. 첫 번째 줄에는 뒷 면과 접하는 칸의 색을 출력하고, 두 번째, 세 번째 줄은 순서대로 출력하면 된다. 흰색은 w, 노란색은 y, 빨간색은 r, 오렌지색은 o, 초록색은 g, 파란색은 b.
풀이
하나의 고정 배열을 만든 후 각 면에 대해서 6개*2의 회전함수를 만들었던 저번이랑 다르게 하나의 회전함수만을 구현하여 문제를 해결해 보았다. 그대신 면과 면과의 연결 관계 정의를 위한 초기화 과정에서 다소 시간이 오래 걸렸지만 한 면의 관계만 정의를 하게 되면 나머지 5개 면에 대해서는 복붙을 한 후 인접한 면의 어떤 행과 열이 연결돼 있는지 변경만 해주면 됐기 때문에 저번보다 구현 시간은 오래 걸리지 않았다 (1시간 30분정도??)
다음은 문제를 풀기 전에 직접 면과 면사이의 관계를 정리한 노트이다.
이렇게 각 면마다 인접한 면의 어떤 성분과 접촉해 있는지 정의를 해주고 나면 해당 면을 기준으로 시계 반시계 회전 명령이 들어왔을때 입력변수로 (면, 방향) 만 넣고 돌리는 하나의 회전함수만으로 구현이 가능해진다.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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