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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데이터통신과 네트워크의 개요전공공부/컴퓨터 네트워크 2020. 1. 20. 13:42728x90반응형
목차
1. 데이터통신의 개념
2. 네트워크의 구조 및 동작
3. 네트워크 표준화
4. 유무선 네트워크의 발전 및 진화
1. 데이터통신의 개념
초연결 사회란?
스마트폰이나 웨어러블 초소형 컴퓨터 같은 모바일 기기를 통해 사람과 사물, 동물, 데이터, 프로세스 등 모든 것이 인터넷으로 긴밀하게 연결된 사회
사물인터넷, 사물지능통신(M2M: Machine to Machine)
유 무선 통신 네트워크로 연결된 기기들이 사람의 개입 없이 센서 등을 통해 수집한 정보를 서로 주고받아 스스로 일을 처리
데이터 통신과 네트워크
데이터(data)란?
이를 만들어서 사용하는 사용자들에 의해 합의된 형식으로 facts, concepts, instructions 등을 표현 한것
데이터통신(data communication)이란?
컴퓨터와 같은 통신 기능을 갖고 있는 두 개 이상의 communication devices 사이에서 동선이나 광섬유 혹은 무선 링크 등을 포함하는 전송미디어를 사용하여 정해진 규칙, 즉 통신 프로토콜에 따라 데이터로 표현되는 정보를 교환하는 과정
데이터통신 네트워크/ 컴퓨터 네트워크란?
원격지의 컴퓨터와 같은 데이터 처리 및 통신장치 상호 간에 통신미디어를 통하여 통신 규칙 protocol에 따라 데이터의 전송, 수신 과정을 포함하는 시스템
데이터 통신 네트워크의 구성요소
메세지: 통신을 하고자 하는 정보로, 텍스트, 숫자, 그림 혹은 비디오 정보 등으로 구성
전송장치: 컴퓨터, 워크스테이션, 전화단말기, 비디오카메라 등과 같은 메시지를 전송하는 장치
수신장치: 메시지를 수신하는 장치
전송미디어: 메시지가 전달되는 실제 전송로
프로토콜: 데이터통신과 관련된 규칙들로 구성
2. 네트워크의 구조 및 동작
네트워크의 구조(1)
네트워크는 그 규모 및 목적, 또는 그 구조 및 이용되는 기술에 따라 다양하게 구성
LAN (Local Area Network)
근거리 통신 네트워크로 대학캠퍼스나 건물과 같은 일정지역 내의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형태
성형, 버스형, 링형 등이 있다.
MAN(Metropolitan Area Network)
대도시정도의 넓은 지역을 연결하기 위한 네트워크 구성 형태
네트워크의 구조(2)
WAN(Wide Area Network)
광범위한 지역을 수용하며, 하나의 국가 내에서 도시와 도시, 혹은 국가와 국가 간을 연결하려는 목적으로 수백~ 수천 km까지의 범위를 포함할 수 있도록 구성된 광역 네트워크 시스템
PAN(Personal Area Network)
10m 이내의 단거리 네트워크로, IEEE 802.15 위원회에서 표준화 됨. 무선PAN 기술로 블루투스, 지그비 등이 있음
네트워크의 구조(3)
BAN(Body Area Network)
인체를 중심으로 하는 네트워크를 말하며, BSN (Body Sensor Network)라고도 한다.
사람이 착용하는 옷이나 인체에 부착된 여러 장치로부터 구성된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를 주고 받는다.
3. 네트워크 표준화
표준화의 필요성
표준화
상호연동성의 보장
네트워크 표준화를 통하여 데이터통신 및 네트워크와 관련된 기술 혹은 프로세서 간의 상호운영에 있어서 호환성 유지
표준화 구분
De facto 표준화
표준화는 권위를 인정받는 단체 혹은 기관에 의해서 승인되지는 않았지만 일반에 널리 사용되는 표준 (예: UNIX)
De jure 표준화
공식적인 권위를 인정받은 단체 혹은 기관에서 제정된 표준
4. 유무선 네트워크의 발전 및 진화
네트워크 및 인터넷의 발전
인터네트워킹(internetworking) 기술
서로 다른 종류의 네트워크를 연결시키고 하나의 데이터통신 기준을 둠으로써 다양한 하드웨어 기술의 결합을 가능하게 해주는 기술
인터넷의 발전
미 국방성 산하의 ARPA에서 연구원, 군납업체, 관련기관 간에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1969년에 구현된 네트워크인 ARPANET 등장
TCP/IP를 사용하는 인터넷이 등장 - 여러 산업체와 각 기관으로 널리 확산
미국 국립과학재단(NSF)의 NSFNET 의 등장 - 기존 ARPANET 사용자를 흡수하였고, NSFNET을 중심으로 미국 내 통신 네트워크들을 통합
1990년대 들어 인터넷의 정보 사용에 대해서 부분적인 상용화가 허용
월드와이드웹(WWW)의 발달과 더불어 기업 이미지 광고, 제품 소개, 전자상거래 등에 인터넷을 도입
인터넷은 무선인터넷을 포함하여 전 세계적으로 기하급수적으로 성장
불과 30여 년 전 1000여 개의 기기가 인터넷에 연결되어 사용되었으나, 그 수가 곧 100억 개 이상으로 늘어날 것임
차세대 인터넷과 IPv6 프로토콜
차세대 인터넷 기술에 대한 논의
미래인터넷 포럼(Future Internet Forum)
사물인터넷 포럼(WF-IoT : World Forum of Internet of Things)
IPv6
IPv4의 주소길이(32비트)를 4배 확장하는 것을 골자로 IETF가 1996년에 표준화한 128비트 차세대 인터넷 주소체계
보안 기능, 자동 네트워킹 기능 등을 보완해서 1996년 IPv6 규격(RFC2460)을 표준으로 규정
차세대 인터넷과 사물인터넷(IoT) 기술
유무선 및 위성통신 네트워크와의 연동과 다양한 네트워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통합을 촉진할 것으로 예상
유무선 네트워크로 연결된 기기들이 사람의 개입 없이 센서 등을 통해 수집한 정보를 서로 주고 받아 스스로 일을 처리하는 초연결 사회로 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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